스토리

스토리

인조 초가 지붕 자재란?

예전에는 참외나 수박밭에 가면 볼 수 있는 원두막이나, 시골 초가집, 전통가옥 등의 지붕을 얹기 위해, 짚이나 갈대를 엮어서 사용했습니다. 요즘에는 공원이나 테마파크 등 인테리어 및 아웃테리어용으로 옛정취나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짚이나 갈대 등 자연 소재를 이용해서 그런 분위기를 연출하다보면, 비나 눈 혹은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다 보니 쉽게 썩어서, 조금만 지나도 악취가 나거나 벌레나 해충의 서식지로 변해서 이용객들의 불만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하는 어려움과 합께 평상시 유지 관리에도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듭니다.

이를 보완한 제품이 인조 초가 지붕 자재입니다.

이 자재는 시공이 간편하여 공기를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아래 그래프와 같이 장기적으로 큰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기존의 허름한 원두막, 정자 등을 보다 품격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건축물들로 변모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지명

스토리

특징

Long Life Long Life 천연 밀짚은 매년 혹은 주기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야되고 1~3년 정도면 썩어버리지만, 인조 자재는 10년 이상 유지보수 비용없이 외형 보존이 가능합니다. 또 플라스틱 소재이므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Flexible Flexible 자재 자체가 유연하여 다양한 구조물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 원하는 사이즈에 맞게 재단이 가능합니다.
Anti UV Anti UV UV 처리가 되어 있어 강한 햇빛에 노출되는 야외에서도 쉽게 변색되지 않고 바스러지지 않습니다.
Anti Insect Anti Insect 고품질의 PVC 및 PE를 사용하여 벌레나 곰팡이 등에 의한 훼손을 방지합니다. 벌레가 없기 때문에 썩거나 새들이 지붕을 더럽히는 것을 막아줍니다.
Fire Proof Fire Proof 기본 난염 처리가 되어 있어서 일반 자연 소재보다 화재 확산 속도가 느립니다.(일부 제품 추가 비용 발생)
Wind_Resist Wind_Resist 검증된 해외 인증연구소의 풍력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으로 바람이 강한 바닷가나 산등성이같은 높은 고지의 시설물에서도 바람으로 인한 피해가 적습니다.

스토리

시공예시 및 영상자료

지붕의 재질이 강하여 나사가 들어가지 않을때는 나무를 상기 사진과 같이 덧데어서 시공하시면 됩니다. 밑에 까는 것은 물이 새는 지붕에 설치하는 방수 천입니다.
방수포나 위와 같이 아스팔트 싱글을 이용시면 효과적입니다.
아스팔트 싱글 위에 스크류볼트를 박아서 시공한 모습
용마름이나 지붕의 릿지의 경우는 위와 같이 릿지방향으로 덧데어서 이어 붙이시면 모양이 깔끔하게 나옵니다.

지붕면 시공 동영상

처마 시공 동영상

스토리

방염

여기서 방염이라 함은 화재 발생시 전혀 불에 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주로 미국 ASTM 기준에 의해 테스트를 하는데, 실제 실험에서 일정 규모의 화염을 접근시켜서, 각 시간대별로 어느 정도의 범위까지 불에 타는지를 측정하는 방식이므로, 굳이 한국어로 표현하자면 방염보다는 난연 테스트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또 구성하는 소재가 각 제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일괄적으로 같은 성능의 방염 기준을 적용 받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A-1, A-2, B 제품의 경우는 PVC 계열로서 자체적으로도 쉽게 불이 옮겨 붙지 않고, 또 생산시 이미 방염 성분의 물질을 조합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염 성능이 있다. [ 2006년 5월 22일, ASTM E108(2004) 및 UL790(1997), UBC15-1(1997)의 기준에 의거한 “standard Test Methods for Fire Tests of Roof Coverings” 테스트에서 Class B 의 성능을 인정받음]

C~I 의 제품들은 HDPE 계열로, 기본적으로 종이나 목재처럼 쉽게 타오르지는 않지만, 방염성능이 꼭 필요한 곳이라면 방염 처리를 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방염처리 방법에 따라 Class A, Class B로 등급이 나누어진다. [아래 동영상 참조]

담배불 방염 테스트

화염테스트

Class A [방염테스트]

미국의 지정된 장소에서 시행하는 방염테스트로 일정 면적의 불씨를 지붕위에 얹은 후, 불이 잘 번질수 있게 일정시간동안 바람을 불어준다. 그 후 불을 제거한 후에 지붕을 절개해서 지붕안쪽으로 불이 옮겨붙는지 테스트하는 과정이다.(미국 방염 테스트 동영상 참조)

스토리

방풍

2003년 3월 7일 해외 대학 부설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방풍테스트 결과 입니다.

실험조건

  • 테스트용 터널 사이즈 : 2.765m(L) X 1.824m(W) X 1.122m(H)

  • 테스트용 시공면 사이즈 : 300mm X 1000mm

  • 기타 설치 장비 : 압력 측정기, 디지털 카메라

테스트 방법

터널 안에 샘플 시공면을 설치후, 초속 56.1~61.2 미터의 강풍(바람세기 약 17등급;강한 태풍)에 멈추지않고 10분동안 노출 시킨후 시공면의 파손 정도를 관찰함.

30도 각도 시공후 초속 56.3미터로 10분간 노출 후, 바람을 멈추었을때 외관적인 파손부위는 없음.
60도로 시공한 후에 초속 58.6의 풍속으로 10분간 노출 한 후, 외관적인 파손은 없음.

스토리

인조초가지붕 제품소개